본문 바로가기
알아봐요 정신건강

분노조절장애(IED)

by WinterX818 2023. 1. 15.

분노조절장애

간헐적 폭발성 장애(IED)로도 알려진 분노 조절 장애는 상황에 비례하지 않는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행동 패턴이 특징입니다. IED는 상대적으로 사소한 스트레스 요인에 강렬한 분노와 공격적인 행동의 반복적인 에피소드로 이러한 폭발은 그들의 관계, 직업, 그리고 전반적인 삶의 질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의 원인

분노조절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분노조절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뇌는 특정 영역(감정 조절과 충동 조절)에서 비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분노 조절 장애나 다른 정신 건강 상태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그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트라우마, 학대 또는 방치는 분노 조절 장애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의 증상

언어적 또는 신체적 공격성과 같은 강렬한 분노의 폭발, 충동성, 위험하거나 파괴적인 행동이 반복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몇 분 또는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고 심박수 증가, 땀 흘림, 떨림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사람, 물체 또는 자신을 향할 수도 있으며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상당한 고통이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는 분노의 표출이 문제해결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적절한 상황에 분노가 폭발하는 것은 정상이지만, 이러한 폭발이 빈번하고, 심각하고, 균형이 맞지 않을 때는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노를 표현하며 만족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반대로 후회하거나 허망감을 겪기도 합니다.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

아래 12 항목에서 나에게 해당되는 것을 체크합니다.

- 성격이 급하고 금방 흥분하는 편이다.

- 내 뜻대로 되지 않아서 화가난적이 여러 번이다.

-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고 좌절한다.

- 내가 잘한 일은 반드시 인정받아야 하며, 그렇지 않을 때 화가 난다.

- 타인의 잘못을 지나치지 못하고 지적한다.

- 다른 사람들이 나를 무시한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 자주 억울하다.

- 내 잘못임에도 남 탓을 하며 화를 낸다

- 중요한 일을 앞두고 화가 나서 일을 망친적이 있다.

- 화가 나면 물건을 집어던진다.

- 화가 나면 상대에게 거친 말과 폭력을 행사한다.

- 화가 풀리지 않아 우는 경우가 있다.

 

1~3개 : 어느 정도 감정조절 가능

4~8개 : 감정조절능력 약간 미흡

9개 이상 :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 >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분노조절장애의 치료

분노조절장애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심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인지행동치료(CBT)는 개인들이 그들의 분노를 조절하고 강렬한 분노의 임박한 에피소드의 트리거와 경고 신호를 인식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도와주며,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식별하여 바꾸도록 도와줍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진정시키는 심호흡, 명상과 같은 마음 챙김을 실천한다면 전반적인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고 생각, 감정, 그리고 신체적 감각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 또한 분노 조절 장애의 증상을 줄이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분노 조절 장애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그 장애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전문적인 도움과 적절한 치료와 지원은 그들의 분노를 관리하고 그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알아봐요 정신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기력증  (0) 2023.01.16
정신분열증(조현병)  (0) 2023.01.15
행동 중독  (0) 2023.01.14
물질 중독  (0) 2023.01.14
마음 챙김의 이점  (0) 2023.01.13

댓글